사설

온실가스 감축 급한데 산업계 부담 줄여준 ‘탄소중립 계획’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가 21일 제1차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정부안을 발표했다. 윤석열 정부가 처음 내놓은 2050년 탄소중립 이행계획이다. 이번 정부안은 2021년 문재인 정부 때 ‘2018년 대비 40% 감축’으로 설정된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유지하면서 산업계의 감축 부담만 줄인 게 핵심이다. 산업 부문의 감축 목표치를 2018년 대비 14.5%에서 11.4%로 낮추고, 원자력발전 확대 등으로 축소분을 대체한다는 것이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가장 많아 감축 책임이 큰 산업 부문의 감축 목표치를 축소한 것은 탄소중립에 역행하는 처사다.

철강·석유화학 등 산업 부문은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의 36%를 차지한다. 전력 사용량까지 포함하면 54%에 달한다. 그런데도 배출 각 부문 중 가장 낮은 14.5%의 감축률이 설정됐는데, 이번에 그마저도 하향 조정된 것이다. 그동안 산업계는 감축 목표가 비현실적이라며 부담 완화를 요구해왔다. 이번 정부안은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려는 강력한 실행 의지를 보이지 못한 채 산업계 요구를 사실상 수용하는 데 그쳤다. 향후 원전 발전 비중을 높인다는 방침을 밝혔을 뿐, 구체적인 추가 감축 방안도 미흡하다.

이번 정부안은 처음으로 연도별 감축목표를 제시했는데 다음 정부에 큰 부담을 떠안긴다는 점에서도 문제가 많다. 정부안은 2023~2027년 사이 약 5000만t, 2028~2029년 약 5000만t에 이어 2030년 1년 만에 약 1억t을 감축한다는 계획을 담았다. 윤석열 정부 임기 내에는 연평균 2% 정도씩 감축하다 다음 정부 시기에 급격히 감축량을 늘리겠다는 것이다. 총감축량의 75%를 현 정부 임기 이후로 미뤘다. 실현 가능성이 희박하고 무책임한 계획이다. 지난해 탄소중립기본법 시행으로, 정부는 향후 20년을 계획기간으로 하는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그런데 이번 첫 계획안이 2042년 계획을 담지 못하고 2030년 세부목표 조정에 그친 점도 정부의 무성의를 드러낸다.

산업계 요구에만 치중한 이번 안은 날로 심각해지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기엔 미흡하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가 전날 공개한 6차 종합보고서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줄여야 한다고 경고했다. 급격한 온실가스 감축이 절실한 마당에 느슨하고 무성의한 정부안으로는 생존위기를 넘길 수 없음이 자명하다. 정부는 더욱 강력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