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매운동에 우는 SPC, ‘산타선물’ 받을 수 있을까

정유미 기자

20대 노동자 사망사고로 번진 ‘SPC 불매운동’

월드컵 열기에 은근슬쩍 크리스마스 마케팅 시동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등에 비판 쏟아져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에 사는 주부 이모씨(39)는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파리바게뜨와 배스킨라빈스에서 케이크를 구입해 가족파티를 열곤 했다. 하지만 올해는 일찌감치 동네 빵집에 케이크를 주문해놨다. 한 달여 전 20대 노동자 사망사고에 고개를 숙였던 SPC가 은근슬쩍 대규모 크리스마스 마케팅에 나서자 기분이 좋지 않아서다. 이씨는 “SPC 모든 계열사들이 약속이라도 한듯 ‘월드컵 16강’ 열기에 편승해 불매운동을 잠재우려고 한다”며 “SPC의 사건사고가 한두번이 아닌데 매번 눈가리고 아웅하는 식으로 넘어가려는 처사를 이번 만큼은 눈감아줄 수가 없다”고 말했다.

국내 커뮤니티 게시판

국내 커뮤니티 게시판

5일 제빵업계에 따르면 불매운동에 울상짓던 파리바게뜨·배스킨라빈스·던킨 등 SPC 계열사들이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본격적인 연말 시즌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오는 18일까지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최대 25% 할인하는 행사에 들어갔고, 배스킨라빈스는 신제품 출시와 함께 스누피 담요를 굿즈로 제시하며 연말 특수를 노리고 있다. 또 SPC 삼립호빵은 ‘호찜이 법랑 에디션’ 한정판매에 돌입했고, 던킨은 신제품 소개와 함께 50% 할인 등 경쟁적으로 매출 확대를 꾀하고 있다.

이처럼 SPC 계열사들이 총출동한 것은 크리스마스와 연말 시즌이 제빵업계에서 가장 손꼽히는 대목이라서다. 일반 빵과 달리 케이크는 가격이 비싼 데다 1년 중 수요가 가장 많다. 올해도 집에서 가족이나 친구끼리 홈파티를 즐기는 트렌드가 이어지고 있고, 카타르 축구월드컵까지 이달 중순까지 펼쳐져 연말 특수에 대한 기대가 어느 때보다 큰 편이다.

국내 커뮤니티 게시판

국내 커뮤니티 게시판

그러나 SPC의 이같은 행보를 바라보는 시선이 여전히 곱지 않은 이들도 많다. SPC는 올해 10월15일 계열사 에스피엘 제빵공장 노동자의 사망사고 당시 현장 바로 옆 생산라인을 가동했는가 하면, 고인의 빈소에 SPC 빵을 상조품으로 전달해 비난을 자초했다. 허영인 SPC그룹 회장이 직접 나서 공식 사과했지만, 며칠 뒤에는 또다른 계열사 샤니 제빵공장에서 노동자의 손가락 절단 사고까지 발생했다. 지난달엔 고용노동부 감독을 받던 SPC삼립 직원이 당국자의 서류를 몰래 촬영하다가 적발되기도 했다.

결국 불매운동으로 번진 SPC 계열사의 타격은 컸다. 실제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에서는 겨울철 대표 간식인 삼립 호빵이 50% 할인에 1+1 행사를 해도 잘 팔리지 않고, 포켓몬빵은 남아돌고 있다. 전국 3500여 개 파리바케뜨의 매출은 가맹점마다 약 30% 안팎으로 줄어든 것으로 추산된다.

이에 SPC가 불매운동으로 줄어든 매출을 월드컵과 크리스마스에 편승해 메우려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날 국내 유명 인터넷 게시판에는 “SPC 불매, 최소 크리스마스때까지는 해야 함” “SPC호빵 반값으로도 안 팔리네” 등의 글이 올라오고 있다. 다른 게시판에는 ‘알아두면 좋은 SPC그룹의 크리스마스 케이크’라는 그래픽을 비롯해 직접 대형마트에서 찍은 호빵 사진 등 SPC 불매운동에 동참하고 있다는 의견이 이어지고 있다.

SPC 측은 “20대 노동자 사망사고와 관련해서는 경찰 등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지난달 안전경영위원회가 출범한 만큼 전 계열사가 노동, 환경, 사회적 책임 등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홍수 피해로 진흙 퍼내는 아프간 주민들 총선 5단계 투표 진행중인 인도 대만 라이칭더 총통 취임식 라이시 대통령 무사 기원 기도
이라크 밀 수확 안개 자욱한 이란 헬기 추락 사고 현장
2024 올림픽 스케이트보드 예선전 폭풍우가 휩쓸고 간 휴스턴
연막탄 들고 시위하는 파리 소방관 노조 총통 취임식 앞두고 국기 게양한 대만 공군 영국 찰스 3세의 붉은 초상화 개혁법안 놓고 몸싸움하는 대만 의원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