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 불매운동에 멤버십앱 해피포인트 이용자도 ‘뚝’

김은성 기자
서울 양재동 SPC 본사 앞에서 열린 평택 SPC 계열사 SPL의 제빵공장 사망 사고 희생자 추모행사에서 참가자들이 헌화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 양재동 SPC 본사 앞에서 열린 평택 SPC 계열사 SPL의 제빵공장 사망 사고 희생자 추모행사에서 참가자들이 헌화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SPC 계열사 제빵공장 노동자가 근무 중 사망한 사고를 계기로 불매운동이 확산되면서 SPC의 멤버십인 ‘해피포인트’ 앱 사용자도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사망 사고가 발생한 지난 15일 이후 해피포인트 앱 이용자수가 감소세로 접어들었다.

사고 당일인 15일 해피포인트 앱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 합산 일간 활성 이용자(DAU)는 62만8000여 명이었다가 다음 날 57만8000여명으로 8% 빠졌다. 해당 앱은 평소 60만명대를 오가는데 하루 새 5만명이 감소한 것이다.

불매운동 키워드가 트위터에 실시간 검색으로 오르는 등 온·오프라인에서 움직임이 확산된 18일에는 54만8000여명으로 감소세를 이어갔다. 22일에는 53만1000명까지 떨어져 15일과 비교해 일주일 새 DAU가 15% 가량 증발했다. 이는 해당 앱이 지난 1년간 기록한 DAU 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 앱은 SPC의 정보통신기술 마케팅 솔루션 계열사 섹타나인이 운영하고 있다.

SPC의 배달·픽업 서비스 플랫폼 앱 ‘해피오더’도 해피포인트 앱과 비슷하게 사용자 감소 양상을 나타냈다. 해피오더 앱의 DAU는 15일 5만3000여명에서 20일 3만8000여명으로 최근 1년 동안 최저치를 기록했다.

앞서 15일 SPC 계열사인 경기 평택시 에스피엘(SPL) 제빵공장에서는 20대 노동자가 빵 소스 배합 작업 도중 끼임 사고로 숨졌다. SPC는 사고 바로 다음날 천을 둘러놓은 채 공장을 재가동했고 계열사 빵 소스를 만들다 사망한 고인의 빈소에 계열사 빵 제품 상자를 가져다 놓아 비판을 받았다.

이에 SPC 허영인 회장이 지난 21일 기자회견을 통해 사과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발표했으나, 이틀 만인 23일 경기 성남시 샤니 제빵 공장에서 40대 노동자가 손가락을 다쳐 사과가 무색해졌다.


Today`s HOT
홍수 피해로 진흙 퍼내는 아프간 주민들 총선 5단계 투표 진행중인 인도 대만 라이칭더 총통 취임식 라이시 대통령 무사 기원 기도
이라크 밀 수확 안개 자욱한 이란 헬기 추락 사고 현장
2024 올림픽 스케이트보드 예선전 폭풍우가 휩쓸고 간 휴스턴
연막탄 들고 시위하는 파리 소방관 노조 총통 취임식 앞두고 국기 게양한 대만 공군 영국 찰스 3세의 붉은 초상화 개혁법안 놓고 몸싸움하는 대만 의원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